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 사자성어 & 그 외

아전인수 我田引水 뜻 - 자기 논에 물 대기

by 뭐라고 하지 2023. 4. 11.

아전인수 자기논에 물을 붓고 있는 농부 둘이 보이고, 논 옆에는 집 두채가 보이고 멀리 보이는 산이 평화로워 보입니다

아전인수 (我田引水)

  • 我 (나 아): 나, 자기 자신.
  • 田 (밭 전): 밭, 논.
  • 引 (끌 인): 끌다, 당기다.
  • 水 (물 수): 물.

아전인수'는 자기 논에만 물을 끌어온다는 뜻으로, 자기에게만 이롭게 행동하거나,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밭 '전' 자를 논으로 해석한 건 우리나라의 경우는 (田 : 밭 전 畓 : 논 답) 구분을 정확하게 하는 편이지만, 중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田 자로 논과 밭의 뜻을 모두 사용한다고 합니다. 밭보다는 물이 많이 필요한 논으로 해석하는 게 뜻과는 더 어울리는 거 같습니다.

아전인수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사자성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검색을 하면서 한자 田 자에 대해 조금씩 차이 나게 해석하고 있는 게 보였습니다. 

그 예로는

  1. 일본에서는 밭으로 쓴 게 우리나라에서는 논농사가 많아 논으로 해석하였다.
  2. 일본에서는 밭과 논 둘다의 뜻으로 쓰이는 한자라 이경우 논의 뜻으로 사용하였다.
  3. 일본에서는 田를 (水田) 보통 논을 말할 때 사용하는 한자이고 밭은 다른 한자를 쓴다

대충 요렇게 3가지 이야기가 보입니다.

유의어

  1. 견강부회(牽強附會):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함을 뜻합니다.
  2. 사리사욕(私利私欲): 사사로운 이익과 욕심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자기 합리화(自己合理化): 자기에게 유리하게 상황을 해석하거나 변명하는 것.

반의어

  1. 역지사지(易地思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공평무사(公平無私): 공정하고 사사로움이 없다는 뜻으로, 개인적인 이익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하게 행동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3. 대공무사(大公無私): 사사로운 이익을 버리고 공익을 우선시하며, 이기적인 태도를 버리고 모두를 위한 행동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