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 사자성어 & 그 외

감언이설 甘言利說 뜻 유래 - 이임보

by 뭐라고 하지 2024. 10. 18.

부드러운 미소를 지으며 달콤한 말을 하지만, 속으로는 음모를 품고 있는 인물을 상징하며, 배경은 간결하고 어두운 분위기로 속임수와 조작을 표현한 그림

감언이설(甘言利說)

  • 甘(감): 달 감
  • 言(언): 말씀 언
  • 利(이): 이로울 리
  • 說(설): 말씀 설

달콤한 말과 이로운 말 (상대를 현혹하기 위해 달콤한 말과 이득이 될만한 말로 속인다)

유래

중국 역사상 최악의 간신 이임보는 당나라 현종 때의 재상으로 학식이 풍부하지도 충성심이 깊은 사람도 아니었다. 그럼에도 이임보가 나랏일을 하는 벼슬을 지낼 수 있었던 것은 달콤한 말과 이로운 말로 현종의 비위를 잘 맞추었다고 한다. 이임보는 현종의 비위만을 맞추면서 절개가 곧은 신하의 충언이나 백성들의 간언이 황제의 귀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다.

이임보(李林甫)

당 현종 시기 권력을 장악한 대표적인 간신으로, 당나라 정치사에서 부정적인 인물로 평가됩니다. 그는 당 현종에게 아첨과 감언이설로 신임을 얻고, 그 결과 장기간 실권을 쥐었습니다.

이임보의 특징과 행적:

  1. 감언이설: 이임보는 매우 달콤한 말과 아첨으로 당 현종의 신임을 얻었으며, 겉으로는 충성스럽게 보였지만 속으로는 자신의 권력 강화를 꾀했습니다. 그의 이중적인 태도는 '구밀복검(口蜜腹劍)'으로 비유될 수 있습니다.
  2. 정적 제거: 그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경쟁자나 반대파를 모함하고 제거했습니다. 특히 뛰어난 인재들이 그의 권력에 위협이 될까 두려워 지속적으로 그들을 제거하거나 몰아내는 계략을 사용했습니다.
  3. 변방 안보 약화: 이임보는 외부의 위협을 무시하고, 국경 지역 방어에 소홀했습니다. 그 결과로 당나라는 변방의 위협을 제대로 막지 못해 안사의 난(755–763년)이라는 대규모 반란이 일어났고, 이는 당나라의 쇠퇴로 이어졌습니다.

구밀복검 口蜜腹劍 뜻 유래 간단히 알아보기

 

구밀복검 口蜜腹劍 뜻 유래 간단히 알아보기

구밀복검(口蜜腹劍)口(구): 입 구蜜(밀): 꿀 밀腹(복): 배 복劍(검): 칼 검입에는 꿀을 바르고 뱃속에는 칼을 품고 있다 (말로는 친한척하나 속으로는 해 칠 생각이 있음)유래당나라 현종 때 재상인

12481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