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 사자성어 & 그 외

공전절후 空前絶後 뜻 유래 - 목란 (뮬란)

by 뭐라고 하지 2024. 10. 19.

여성 전사 이미지, 고대 갑옷을 입고 바위 위에 서 있는 모습. 머리카락이 바람에 날리며 배경에는 안개와 산이 어우러져 영웅적이고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함.

공전절후(空前絶後)

  • 空(빌 공): 비다, 없다.
  • 前(앞 전): 이전, 앞.
  • 絶(끊을 절): 끊다, 단절하다.
  • 後(뒤 후): 이후, 뒤.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다시없을 것이라는 뜻으로, 주로 비범한 성취나 최고 수준의 경지에 도달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유래

공전절후는 중국 송나라 시대의 책인 《문견우록(聞見偶錄)》에서 목란(木蘭)이라는 여성이 아버지를 대신해 전쟁에 나갔다는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목란은 어릴 때부터 무예를 익히고 말 타기를 연습하며 실력을 키웠습니다. 어느 날 황제의 군대 징집 명령이 내려왔고, 병든 아버지의 이름이 징집 명단에 올랐습니다. 이를 본 목란은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을 하고 군에 입대합니다.

목란은 십여 년 동안 전쟁터에서 활약하며 많은 공을 세웠고, 함께 종군한 사람들은 그녀가 여자인지 전혀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화목란(표준 중국어), 파목란(광동어)

 

목란은 뮬란

뮬란(Mulan)은 중국 고대 전설에 나오는 여성 영웅으로,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을 하고 군대에 입대해 전쟁에 참가한 인물입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북조(北朝) 민가인 《목란시(木蘭詩)》를 통해 널리 알려졌습니다. 뮬란은 12년 동안 전장에서 활약하며 많은 공을 세웠지만, 동료들조차 그녀가 여성임을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뛰어난 용기와 실력을 발휘했습니다.

과하지욕 한신의 굴욕 간단히 알아보기

 

과하지욕 한신의 굴욕 간단히 알아보기

과하지욕 ( 袴下之辱)袴 (과): 사타구니 과,下 (하): 아래 하之 (지): 갈 지辱 (욕): 욕될 욕바짓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을 뜻하는 고사성어로 큰 뜻을 지닌 사람은 쓸데없는 일로 남들과 옥신각

124816.tistory.com